허혈성 대장염, 대장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질환
허혈성 대장염은 대장 혈관이 막혀서 발생합니다. 혈관이 막히게 되면 대장에 혈액 공급이 차단되기 때문에 대장 조직이 손상받고 염증을 유발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대장 천공이나 패혈증이 발생합니다.
유병율은 약 0.1~0.5%, 60세 이상의 노인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며, 남성이 여성보다 약간 더 많이 발생합니다.
1. 허혈성 대장염 원인
허혈성 대장염은 대장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장 혈관이 막히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동맥경화증 : 동맥 내벽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쌓이는 동맥경화로 인해 대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힙니다.
2) 혈전 : 혈관 내피에 혈액 응고물질인 혈전이 생겨 대장 혈관을 막습니다.
3) 혈관 수축 :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게 되면 대장에 혈액 공급이 감소하게 됩니다.
4) 대장 혈관 외상 : 교통사고, 낙상 등 외상으로 인해 대장 혈관이 손상을 받아 막히게 됩니다.
2. 증상
◎ 복통 :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 설사 : 혈액이나 점액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발열
◎ 구토
◎ 혈변
3. 진단
1) 혈액검사 : 염증이나 감염 여부를 검사합니다.
2) 복부 CT 촬영 : 대장의 손상 정도를 파악합니다.
3) 대장 내시경 검사 : 대장의 내부를 직접 관찰합니다.
4. 치료
허혈성 대장염의 치료는 대장 혈관의 막힘을 해소하고, 대장 조직의 손상을 치료합니다.
1) 약물치료 : 혈전 생성을 막아주는 혈액 응고를 막는 약물과 염증을 줄이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2) 수술치료 : 손상된 대장 부위를 젤제하는 대장 절제술, 막힌 대장 혈관을 개통하는 대장 혈관 개통술을 통해 막힌 대장 혈관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5. 예후
예후는 대장의 손상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대장의 손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치료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장 손상이 심하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고, 아주 심한 경우에는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