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카로틴혈증: 노란 피부의 비밀

해피SJ 2024. 9. 12. 17:46
728x90
반응형

카로틴혈증은 우리가 흔히 먹는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카로틴 성분이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되어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질환입니다. 마치 당근을 너무 많이 먹어 피부가 주황색으로 변하는 것처럼, 카로틴혈증 역시 과도한 카로틴 섭취가 주된 원인입니다.

출처 : 손이 노란이유, 카로틴혈증? 건강에 미치는 영향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 카로틴혈증 원인

1) 과도한 카로틴 섭취 : 당근, 시금치, 고구마, 호박 등 카로틴이 풍부한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중 카로틴 농도가 높아져 피부에 침착됩니다.

2) 흡수율 증가 : 지방과 함께 섭취하면 카로틴의 흡수율이 높아져 카로틴혈증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3) 대사장애 :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병 등의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카로틴 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카로틴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베티카로틴 효능을 아시나요??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2. 증상

1) 피부색 변화 : 가장 흔한 증상으로, 손바닥, 발바닥, 코, 귀 등 피부가 노랗게 변합니다. 특히 피부색이 밝은 사람일수록 변색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2) 점막 변색 : 입술, 잇몸 등 점막도 약간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3) 다른 증상 : 대부분의 경우 피부색 변화 외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드물게 가려움증이나 피부 건조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치료

1) 카로틴 섭취 줄이기 : 당근, 시금치, 고구마 등 카로틴이 풍부한 식품 섭취를 줄입니다. 

2) 균형 잡힌 식단 :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해 영양 불균형을 해소합니다.

3) 원인 질환 치료 :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병 등의 원인 질환이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습니다.

 

4. 마무리

카로틴혈증은 건강에 큰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 질환입니다. 단지 미용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됩니다. 카로틴이 풍부한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 카로틴혈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