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고양이 백내장, 시력 저하를 유발하는 질환

해피SJ 2023. 12. 17. 20:50
728x90
반응형

백내장은 수정체가 뿌옇게 변하는 질환입니다. 수정체는 눈의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 렌즈 역할을 합니다. 백내장이 발생하면 수정체가 뿌옇게 변하여 빛이 통과하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 결과로 인해 시력 저하, 시야 흐림, 빛 번짐 등의 증상이 초래됩니다. 

출처 :  백내장 : 네이버 카페 (naver.com)

1. 원인

1) 노화

고양이 백내장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고양이의 경우, 7~8세 이후부터 백내장이 발생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유전

일부 품종에서는 유전적으로 백내장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품종은 페르시안, 시암, 히말라야 등이 있습니다.

 

3) 외상

눈에 외상을 입으면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는데, 자동차 사고나 운동 중 충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질병

당뇨병, 갑상선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질환이 있는 고양이의 경우, 백내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출처 :  [안과 전문 동물병원] 고양이 백내장 수술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2. 증상

-  시력 저하

-  시야 흐림

-  빛 번짐

-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

-  눈 충혈

-  눈물

출처 :  세계에서 가장 화난 얼굴의 고양이 : 네이버 카페 (naver.com)

3. 치료

1)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나 시력을 완전히 회복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2) 수술치료는 뿌옇게 변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을 통해 시력을 회복할 수 있으나, 수술 후에도 시력 저하가 나타날 수는 있습니다.

 

고양이 백내장 수술은 시간이 30~60분 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후 고양이는 수술 부위의 통증과 부종이 나타납니다. 수의사로부터 처방받은 약을 통해 통증과 부종을 관리해야 합니다. 

 

고양이 백내장 수술의 성공률은 약 90%입니다. 수술 후에도 시력 저하가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수술 부작용으로는 감염, 출혈, 수술 부위의 염증, 시력 저하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처방된 약을 잘 챙겨 먹이고,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여부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