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토끼열, 고양이로부터 사람에게 전파되는 세균성 질환

해피SJ 2023. 12. 17. 23:44
728x90
반응형

토끼열은 고양이의 분변이나 침에 있는 바실러스 한셀라라는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고양이로부터 사람에게 전파되는 세균성 질환 중 하나로, 발열,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출처 :  토끼 스너플 증상 및 대처법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 원인

토끼열의 원인균은 바실러스 한셀라입니다. 이 세균은 고양이의 분변이나 침에 존재하며, 고양이가 토끼를 사냥하거나, 토끼 사체를 먹으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이 세균에 감염되어도 대부분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일부 고양이에서는 피부 발진이나 귀 감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전파

토끼열은 고양이의 분변이나 침에 있는 세균에 의해 전파됩니다. 따라서 고양이의 배변 후에는 깨끗하게 청소하고, 고양이가 자주 만지는 물건은 청결하게 청소를 해야 합니다. 

출처 :  줍줍한 귀여운 고양이 짤1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3. 증상

-  발열

-  두통

-  근육통

-  피로감

-  림프절 비대

-  피부 발진

-  귀 감염

 

증상은 감염 후 2~4주 사이에 나타나며, 대부분 2~4주 내에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그러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발열이 오래 지속되며, 다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4. 치료

1) 증상 치료 : 발열,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2) 항생제 치료 : 증상이 심하거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항생제 치료를 시행합니다.

 

토끼열은 고양이로부터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세균성 질환입니다.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는 경우, 고양이의 건강검진과 위생 관리를 통해 토끼열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