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돌발진(장미진) 원인, 증상, 치료방법과 합병증

해피SJ 2023. 10. 6. 18:42
728x90
반응형

돌발진은 제6형 또는 제7형 사람헤르페스 바이러스(human herpesvirus) 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돌발진은 갑작스러운 고열과 함께 전신에 발진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병률은 전 세계적으로 약 10~15%로 추정되며 생후 6개월에서 1세 사이에서 가장 흔하며, 2세 이후에는 감소합니다. 

출처 :  돌발진[exanthem subitum]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 돌발진 원인

돌발진은 제6형 또는 제7형 사람헤르페스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제6형 사람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주로 소아에게서 발병하고, 제7형 사람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소아와 성인 모두에게서 발병할 수 있습니다. 

 

2. 전파 경로

돌발진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 피부, 수포에서 배출되어 다음과 같은 경로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1) 호흡기 분비물 :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호흡기 분비물이 공기 중에 퍼져 다른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감염됩니다.

2) 피부 접촉 : 환자의 발진이나 수포에 직접 접촉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3) 공유 물건 : 환자가 사용한 물건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출처 :  + 264일 돌발진.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3. 바이러스 잠복기

돌발진은 감염된 후 10~21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발현됩니다. 따라서 감염된 사람과 접촉한 후 21일 동안은 돌발진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4. 예방접종

돌발진 예방 접종은 생후 12~15개월에 접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예방접종도우미

국가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찾기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B형간염 주산기 감염 예방사업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사업

nip.kdca.go.kr

5. 증상

1) 고열 : 갑작스럽게 38~40도 이상의 고열이 나타납니다.

2) 발진 : 고열이 시작된 후 1~2일 후에 전신에 발진이 나타나고, 빨간색 반점으로 시작해서 수포로 변합니다.

3) 콧물, 기침 : 콧물과 기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피로감 :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출처 :  돌치레, 돌발진 입원, 돌발진 증상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6. 진단

1) 병력 청취 : 환자의 병력과 증상을 청취해 진단을 유추합니다.

2) 신체 검사 : 발진, 콧물, 기침 등의 증상을 확인합니다.

3) 혈액 검사 : 혈액 검사를 통해 바이러스 항체의 존재를 확인합니다.

 

7. 치료 방법

돌발진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회복이 됩니다. 증상에 따라 대증요법을 실시합니다.

1) 해열제 : 고열이 심한 경우 해열제를 복용합니다.

2) 충분한 휴식 : 휴식을 통해 몸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3) 수분 보충 : 수분 섭취를 통해 탈수를 예방합니다.

 

농가진, 전염성이 매우 높은 피부 감염병

농가진은 황색포도알균과 연쇄상구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피부 감염증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한 질환입니다. 농가진 발병률은 전 세계적으로 5%이며, 전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2~5세 사이

healthrichest.com

8. 합병증

1) 뇌염 : 뇌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2) 뇌수막염 :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3) 폐렴 : 폐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4) 심장염 : 심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5) 신장염 : 신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돌발진은 갑작스러운 고열과 함께 전신에 발진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고열이 심하거나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