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배우 박보미의 15개월 아들이 열성 경련 후 심정지, 38도 이상 열이 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해피SJ 2023. 12. 19. 21:44
728x90
반응형

아이가 열이 나다가 갑자기 의식을 잃고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를 열성 경련이라고 합니다. 열성 경련은 소아에서 가장 흔한 발작 질환으로, 신경학적으로 정상인 소아의 약 2~5%가 적어도 한 번 이상 경험한다고 합니다. 열성 경련은 대부분 6개월에서 만 5세 미만의 아이들에게서 발생하며, 특히 12~18개월 사이의 아이들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출처 :  박보미 "15개월 아들 하늘로...통통했던 아이가 가루가 됐다" 오열 [종합] :: 네이버 TV연예 (naver.com)

1. 원인

열성 경련의 원인은 아래와 같은 요인들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얼려져 있습니다.

-  열에 대한 뇌의 과민반응

-  뇌의 발달 과정 중의 이상

-  유전적 요인

 

열성 경련을 유발할 수 있는 열은 38도 이상으로, 갑자기 오르는 열이 더 위험합니다. 또한 바이러스성 상기도 감염, 장염, 돌발진 등과 같은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에도 열성 경련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출처 :  인천 청라 강경하 한의원 – 열이 오르면 경기..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2. 증상

열성 경련은 보통 발열이 시작된 후 24시간 이내에 발생합니다. 열성 경련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의식을 잃습니다.

-  입을 벌리고 침을 흘립니다.

-  팔다리를 뻣뻣하게 떨거나 흔듭니다. 

 

열성 경련은 대부분 1~2분 이내에 멈추지만, 5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열성 경련이 발생한 후에는 아이가 혼란스러워하거나 피곤해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3. 치료

열성 경련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호전됩니다. 하지만 열성 경련이 발생한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아이를 안전한 곳에 눕힙니다.

2) 아이의 옷을 벗겨 체온을 낮춥니다.

3) 아이의 입에 음식이나 물건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열성 경련이 5분 이상 지속되거나, 여러 번 반복하는 경우, 의식 저하,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출처 :  소아경기(경풍)와 열성 경련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4. 예방

열성 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1) 아이의 예방접종을 잘 실시합니다.

2) 아이가 감기나 다른 질병에 걸렸을 때에는 적절한 치료를 받습니다.

3) 아이의 열을 적절하게 관리합니다.

 

열성 경련은 대부분 심각한 합병증 없이 자연적으로 호전되지만, 일부 경우에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성 경련이 발생한 경우, 당황하지 말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