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부종, 단백뇨, 저단백혈증; 신증후군(Nephrotic syndrome)의 모든 것

해피SJ 2024. 2. 2. 19:37
728x90
반응형

신증후군은 신장의 기능이 손상되어 단백뇨, 저단백혈증, 부종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신장은 혈액을 여과하여 노폐물과 잉여 수분을 제거하고 혈액 내 단백질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증후군이 발생하면 신장의 여과 기능이 손상되어 혈액 내 단백질이 소변으로 누출되고, 체내에 수분이 축적되어 부종이 발생합니다.

출처 :  다리 부종과 거품뇨가 있다면 신증후군 의심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 신증후군의 원인

1) 원발성 신증후군

(1) 사구체 신염 : 사구체는 혈액을 여과하는 신장의 필터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사구체 신염은 사구체에  염증이 발생하여 신장 기능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2) 최소 변화 사구체 신염 : 가장 흔한 원발성 신증후군이며,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막증후군성 신증후군은 신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이상이 발생하여 신장 기능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2) 2차성 신증후군

당뇨병, 루푸스, 혈관염, 감염, 약물 사용으로 인한 신증후군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출처 :  [2021/11/12] 엔클렉스 연습문제 -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2. 증상

1) 부종 : 눈꺼풀, 얼굴, 손, 발, 복부 등에 부종이 발생합니다.

2) 단백뇨 : 소변 검사에서 단백질 수치가 높게 나타납니다.

3) 저단백혈증 : 혈액 내 단백질 수치가 낮게 나타납니다.

4) 피로 

5) 식욕감소

6) 거품 소변

7) 발열

 

3. 치료

1) 원발성 신증후군

(1) 사구체 신염은 면역억제제, 스테로이드, 항응고제 등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2) 최소 변화 사구체 신염 : 스테로이드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3) 막증후군성 신증후군 : 면역억제제, 스테로이드, 항고혈압제 등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2) 2차성 신증후군

원인 질환의 치료가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신증후군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만약 신증후군의 증상이 의심된다면 즉시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를 통해 대부분의 환자는 증상을 완화하고 신장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