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스타 강사 김창옥이 치매 진단? 젊은 나이에 찾아오는 기억의 괴물 조기 치매란?

해피SJ 2023. 11. 30. 17:53
728x90
반응형

최근 스타강사로 불리는 김창옥(50)씨가 치매가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고 고백해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치매는 노화로 인해 뇌세포가 손상되어 기억력, 사고력, 판단력 등이 감소하는 질환입니다.

 

치매는 일반적으로 65세 이후에 발병하지만, 김창옥씨와 같이 65세 미만의 비교적 젊은 나이에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젊은 나이게 발병하는 치매를 조기 치매 또는 초로기 치매라고 합니다. 

 

조기 치매는 45~65세 사이의 성인에게 발병하는데,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유추하고 있습니다. 

출처 :  김창옥 "50세에 알츠하이머 의심 소견, 집 주소도 기억 못해" :: 네이버 TV연예 (naver.com)

1. 원인

1)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조기 치매와 관련된 몇 가지 유전자가 있는데 이로 인해 조기치매가 발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환경적 요인

- 머리 부상

- 감염

- 흡연

- 알코올 중독

- 스트레스

출처 :  젊은데도 깜박깜박, 제주도신경과에서 초로기치매..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2. 증상

- 기억장애 : 최근의 일이나 과거의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특히 치매는 최근 기억을 못합니다.

- 언어장애 : 단어를 잘 기억하지 못하고,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치매 말기에는 실어증이 생깁니다.

- 인지기능장애 : 사고력, 판단력, 문제해결능력이 감소합니다.

- 행동장애 : 공격성, 충동성, 우울증, 불안 등의 행동장애가 나타납니다. 

 

3. 치료

1) 인지기능개선제

분류 일반명 상품명 부작용
콜린에스트라제
억제제
도네페질 아리셉트 오심, 설사, 불면
리바스티그민 엘셀론 위장관출혈
갈란타민 레미닐 오심, 구토, 식욕부진, 어지러움
NMDA 수용체 길항제 메만틴 나멘다 고혈압, 통증, 두통, 구토, 변비

 

 

2) 인지 훈련

인지 훈련은 치매 환자의 기억력을 개선하고, 사고력, 판단력 등을 향상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출처 :  대전광역치매센터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4. 예방

- 뇌졸중, 외상성 뇌 손상 등의 위험 요인을 피합니다.

- 흡연, 알코올 중독, 스트레스 등의 생활습관을 개선합니다.

-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유지합니다.

 

5. 조기 치매의 특징

발병 연령이 비교적 젊고, 발병 속도와 진행 속도가 빠릅니다. 조기 치매인 경우에는 예후가 나쁜 편입니다. 조기 치매는 환자와 가족에게 큰 충격과 고통을 안겨줍니다. 조기 치매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