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후비루증후군,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

해피SJ 2023. 12. 2. 21:52
728x90
반응형

후비루증후군은 코의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을 말합니다. 코점막이 염증을 일으키거나 부비동이 감염되면 점액이 과도하게 분비되고, 이 점액에 목 뒤로 넘어가면서 불쾌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후비루증후군은 감기, 알레르기 비염, 부비동염, 위식도 역류성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나는 후비루 증후군 증상일까? 기침?? 가래?..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1. 원인

- 감기, 알레르기 비염, 부비동염

- 위식도 역류성 질환

- 흡연

- 약물 부작용

- 비중격 만곡증

- 코골이

- 종양

출처 :  후비루 증후군, 코가 넘어갈 때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2. 증상

- 목 뒤로 점액이 넘어가는 느낌

- 만성적인 기침

- 코 막힘

- 콧물

- 목 이물감

- 쉰 목소리

- 두통

- 피로감

 

3. 치료

1) 감기, 알레르기 비염, 부비동염의 경우,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후비루증후군도 함께 호전됩니다.

2) 위식도 역류성 질환은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이나 위산 역류 방지하는 생활습관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흡연의 경우 금연해야 하고, 약물 부작용이 원인인 경우에는 해당 약물을 중단하면 호전됩니다.

4) 비중격 만곡증이나 코골이는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고, 종양이 원인인 경우 수술, 방사선 치료나 항암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4. 자가관리

1) 감기나 알레르기 비염이 걸렸을 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2) 집안의 먼지나 진드기를 제거하고,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합니다.

3) 알레르기 유발 요인인 꽃가루, 동물의 털, 먼지 등을 피합니다.

4) 흡연을 하지 않습니다.

5) 규칙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후비루증후군이 3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