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난소암, 3기 이상에서 발견하면 5년 생존율 치명적

해피SJ 2023. 9. 30. 10:32
728x90
반응형

난소암은 여성 생식기에서 발생하는 암 중에서 가장 치명적인 암 중 하나입니다. 난소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으며,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소암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완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  [건강 팁: 난소암] 젊은층도 증가세…초기증상 없어 정기검진이 중요 (naver.com)

1. 난소암의 발병률

난소암의 발병률은 여성 암 중에서 10위 권에 속하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병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50세 이상의 여성에서 난소암의 발병률이 가장 높습니다. 조기에 발견한다면 완치율이 90%까지 높습니다.

난소암의 약 90%를 차지하는 상피성 난소암은 대부분 3기 이상의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5년 생존율이 나빠 40%가 되지 않습니다.

 

2. 원인

1) 유전적 요인

난소암의 약 10%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BRCA1, BRCA2 등과 같은 유전자 변이가 난소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들 유전자들은 세포의 DNA를 복구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변이가 발생하게 되면 DNA 복구 능력이 떨어져 암세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원적외선 온열돔 자궁 온열 장치 공간 캡슐 난소 온찜질 뜨거운 뜸 찜질기 온열찜질기 배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호르몬 요인

(1) 에스트로겐 : 에스트로겐의 노출이 증가하면 난소암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2) 프로게스테론 : 프로게스테론 노출이 감소하면 난소암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3) 환경적 요인

흡연, 비만, 서구화된 식습관 등이 난소암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흡연은 난소에 스트레스를 가할 수 있고, 비만은 체내 호르몬 수치를 변화시켜 암세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육류, 지방, 가공식품의 섭취가 증가하고 과일, 채소, 통곡물 섭취가 감소하면 난소암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출처 :  난소암 통증 초기증상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3. 증상

1) 복부 통증

2) 복부 불편감

3) 월경 이상

4) 성교통

5) 배뇨통

6) 다리 부종

 

여자 여성 갱년기 폐경기 호르몬 증상 발한 땀 안면 홍조 피로 개선 도움 에스트로겐 부족 난소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4. 진단

1) 초음파 검사 : 난소의 크기, 모양, 위치를 파악합니다.

2) 혈액 검사 : 종양 표지자(CA 125)검사를 시행해 난소암의 가능성을 확인합니다.

3) MRI 검사 : 난소암의 자세한 상태를 확인합니다.

4) 조직검사 : 난소암의 조직을 채취해서 암여부를 확인합니다.

5. 치료방법

1)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은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항암제를 투여하는 방법으로, 수술 전, 수술 후, 재발 방지를 위해 시행할 수 있습니다.

2) 방사선 치료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방사선을 조사하는 것으로 수술 전, 수술 후, 재발 방지를 위해 시행할 수 있습니다.

 

Balanceuticals 난소 및 자궁 클린 500mg 식이 보충제 캡슐 60개 병 미국직송 316312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3) 수술치료

수술은 난소암 치료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수술을 통해 암이 발생한 난소와 주변 장기를 제거하는 것입니다.난소암은 난소와 난관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게 되고, 진행성 난소암인 경우 난소와 난관뿐 아니라 자궁, 골반강 내 림프절, 복막까지 제거하게 됩니다.

 

난소암은 완치가 가능한 암입니다.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완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다면 평소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고,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전문의를 찾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