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비임균성 요도염, 배우자와 같이 치료 받아야 되는 병

해피SJ 2023. 10. 13. 12:45
728x90
반응형

비임균성 요도염은 임질균 이외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요도염입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 발생할 수 있고, 성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유병율은 약 10% 정도이며, 남성의 경우 약 20%, 여성은 약 5%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비임균성 요도염
출처 :  비임균성 요도염 - 클라미디아 질염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 비임균성 요도염 원인

1) 클라미디아 크라코마티스, 유레아플라즈마 요니스 균은 흔한 비임균성 요도염입니다.

 

2) 헤르페스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가 요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트리코모나스 기생충은 여성의 질염을 유발하고, 남성의 비임균성 요도염을 유발합니다.

 

곤지름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성병

곤지름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감염되어 생기는 성병입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100여 가지 이상의 유형이 있으며, 그중 일부 유형은 곤지름을 유발하게 됩니다. 곤지름은 생식기에 주로 발

healthrichest.com

 

2. 증상

1) 요도 분비물 : 투명하거나 흰색의 분비물이 나오는데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2) 배뇨 시 요도 통증 : 배뇨 시 또는 배뇨 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요도 작열감 : 불편감으로 인해 소변 배출이 느려지거나, 소변볼 대 통증을 느낍니다.

 

4) 발열 : 염증으로 인해 열이 날 수 있습니다.

 

5) 혈뇨 :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임균성 요도염
출처 :  비임균성 요도염 원인/증상과 치료&진단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3. 진단

1) 요도 분비물을 채취해 균동정을 시행합니다. 

 

2) 소변검사 : 시작뇨에서 중간뇨보다 염증세포가 많이 나오면 요도염을 의심합니다.

 

4. 치료

1) 항생제 치료

비임균성 요도염은 원인균에 따라 항생제를 투여하면 호전이 됩니다. 단, 성 접촉을 한 배우자도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2) 생활습관 개선

성관계를 할 때는 콘돔을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성병 검사를 받으면 조기 발견해서 조기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남성은 정관염, 전립선염을 유발해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고, 여성은 골반염, 자궁내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는 관절염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5. 예방

성매개 감염이기 때문에 성관계를 가진 후 바로 소변을 보아 방광 내 세균을 배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성의 경우 살정제 혹은 여성의 질내 피임기구의 사용, 너무 빈번한 질세척은 질 내 정상 세균총의 변화를 초래해 오히려 요도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비임균성 요도염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매주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