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골반염, 방치하면 불임이나 만성 골반 통증을 유발

해피SJ 2023. 9. 26. 12:30
728x90
반응형

골반염은 자궁, 난소, 자궁경관 등 골반 내 장기에 염증이 생긴 질환입니다. 골반염은 성병인 경우도 있지만, 성관계를 하지 안는 사람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골반염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불임이나 만성 골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는 겨우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골반염 증상과 원인 검사 및 통증 치료법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 골반염의 원인

골반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성병인 임질과 클라미디아입니다. 이외에도 세균성 질염, 자궁 내막염, 생식기 칸디다증, 이끼성 질염 등 다양한 감염이 골반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내 피임기구를 사용하거나 유산, 출산, 인공 임심 중절술을 받은 경우에도 골반염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2. 증상

골반염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1) 하복부 통증 : 골반 내 장기에 염증이 생기면서 하복부 통증이 나타납니다.

2) 질 분비물 증가 :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색깔이나 냄새가 변할 수 있습니다.

3) 성교 시 통증 : 성교 시 통증이 나타납니다.

4) 열 : 열이 나고 오한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피로감 : 피로감이 느껴집니다.

골반통
출처 : 픽사베이

3. 진단 검사

1) 질염 검사 : 질 분비물에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검사합니다.

2) 초음파 검사 : 골반 내 장기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3) MRI : 골반 내 장기의 상태를 자세하게 확인합니다.

 

4. 치료 방법

골반염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게 접근합니다. 성병이 원인인 경우에는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항생제는 경구로 복용하거나 주사제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치료 기간은 대개 10~14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1) 항생제 치료

항생제는 경구약과 주사제로 나누어집니다.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 세팔렉신, 세프티브리악손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 : 아지트로마이신, 클라리트로마이신

퀴놀론계 항생제 : 로메플록사신, 레보플록사신

2) 수술적 치료

항생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농양 제거 :반 내부에 농양이 생긴 경우, 수술로 농양을 제거합니다.

난관 폐쇄 수술 : 난관이 손상된 경우, 난관을 폐쇄하여 자궁외 임신 위험을 줄입니다.

난소 절제술 : 난소가 손상된 경우 난소를 절제하여 제거합니다. 

출처 :  자궁외임신, 난임 치료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3) 합병증

골반염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불임 : 골반 내 장기에 염증이 생기면서 난소나 난관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만성 골반 통증 : 골반 내 장기에 염증이 생기면서 만성 골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자궁외 임신 : 난관에 염증이 생기면서 자궁외 임신 위험이 증가합니다.

 

 

허브결 컴포트 골반 방석 CHC-505

COUPANG

www.coupang.com

5. 예방 방법

골반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콘돔 사용 : 콘돔을 사용하면 성병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정기적인 건강검진 :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 성병 감염 유무를 확인합니다.

3) 파트너와의 성생활에 대한 대화 : 파트너의 성병 감염 유무는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상대방의 성병 유무를 확인하고 안전한 성생활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곤지름

골반염은 여성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안전한 성생활을 기본적으로 해야 합니다. 만약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고 치료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