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전치태반, 무통증의 선홍색 질출혈이 있다면?

해피SJ 2023. 10. 24. 13:26
728x90
반응형

태아는 태반을 통해 산모에게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게 됩니다.  전치태반은 태반이 자궁 경관을 일부 또는 완전히 덮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자궁 하절부가 형성되고 자궁 출구가 열리게 되면 혈관이 파열되어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출처 :  전파과학사 과학상식 Q&A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 전치태반 원인

고령, 다임신부, 자궁근종, 다태 임신, 제왕 절개술 이력을 가진 경우 전치태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흡연은 전치태반의 위험을 2배가량 증가시키고, 일산화탄소 저산소혈증 시에도 전치태반 발생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증상

1) 임신 후기에 갑작스러운 무통증의 선홍색 출혈 : 임신 20주차 이후 질 출혈이 시작되면 전치태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질 출혈의 특징은 통증이 없는 출혈이 갑자기 발생할 수 있고, 첫 출혈일 경우 생명에 위험을 줄 정도로 많은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첫 출혈 후 멈출 수는 있지만 재발하게 됩니다. 

 

2) 임신한 동안 질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산모와 아기의 생명이 위험할 수 있으니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태반 조기 박리, 산모와 태아 둘 다 위험해진다

태반은 태아가 분반되고 난 뒤 떨어지는 것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태아가 만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태반이 먼저 떨어지는 것을 태반 조기 박리라고 합니다. 1. 태반 조기 박리 원인 1) 산모

healthrichest.com

 

3. 진단 및 검사

임신 후반에 자궁 출혈이 있는 경우, 전치태반이나 태반 조기박리를 의심해야 합니다.

 

4) 치료

1) 36주 이상된 경우

아기의 폐가 충분히 발달되었다고 판단되므로 제왕절개술을 통해 아기 출산을 합니다.

 

2) 36주 이전 출혈이 있는 경우

(1) 출혈이 보이면 병원에 입원을 시킨 후 침상안정을 취하게 합니다.

(2) 아기 심박수를 모니터링 합니다.

(3) 출혈이 중단되면 퇴원이 가능하지만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많고,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병원에 가야 합니다. 

(4) 출혈이 지속되거나, 아기 심박동 수가 비정상적인 경우, 양수검사를 통해 아기의 폐가 분만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했는지 확인 후 제왕절개술을 실시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