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SARS), 1급 법정감염병이라 즉시 신고

해피SJ 2023. 10. 31. 19:36
728x90
반응형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은 2002년 중국 광둥성에서 처음 발생한 호흡기 질환입니다. 인간의 호흡기를 침범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SARS 가 유행할 때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가지 말고 손위생을 철저히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출처 :  코로나19바이러스의 모든 것, 치료제 곧 개발..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1.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원인

원인은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바이러스(SARS-CoV)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바이러스는 박쥐에서 유래한 바이러스로, 인간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SARS-CoV는 사람 간 감염이 가능하며, 주로 비말 감염을 통해 전파됩니다.

 

2. 증상

증상은 일반적으로 감염 후 2~10일 후에 발현되고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열

2) 기침

3) 호흡곤란

4) 두통

5) 인후통

6) 오한

7) 피로

8) 설사

 

증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은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그러나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은 호흡곤란이 심해지고, 폐렴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3. 진단

SARS가 의심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38도 이상의 발열 증상이 있는 경우

2) 최근 10일 이내에 SARS로 진단받은 사람과 접촉한 적이 있는 경우

3) 세계보건기구에서 지정한 SARS가 발생한 국가로 여행을 다녀온 경우

 

4. 치료

1) 지지치료 : 호흡곤란이 심하다면 산소요법을 시행합니다.

2) 항바이러스제 투여 : SARS-CoV를 억제하는 리바비린 등의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합니다.

3) 항생제 : 폐렴이 발생했다면 항생제를 씁니다.

 

5. 합병증

1) 폐렴

2) 급성 호흡 부전

3) 심부전

4) 신부전

5) 사망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은 2003년을 기점으로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을 일으켰고, 여전히 치명적인 질환이므로, 증상이 의심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SARS는 우리나라에서 법정감염병 1급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SARS 진단을 받은 환자나 보호자, 진단을 한 의사는 지체 없이 보건소장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SARS 진단을 받게 되면 음압병실이 있는 곳에 격리되어 치료하게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