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분리불안장애 원인, 진단기준, 치료, 증상

해피SJ 2023. 9. 14. 23:19
728x90
반응형

맞벌이를 하다 보면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기거나 아이를 돌봐줄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 중 엄마라면 처음 아이를 맡기고 출근을 하던 날을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아이가 엄마와 분리되지 않으려고 떼를 쓰고 울고불고 난리를 피웠을 것입니다. 저의 아들은 하루종일 어린이집에서 울어서 목이 다 쉬어 있는 상태에서 저녁에 집으로 데리고 오면서 눈물을 흘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분리불안장애 환자 사진
출처: 픽사베이

일반적으로 6~7개월에서 3세 사이에 주양육자와 분리되지 않으려고 애를 쓰는 등의 분리불안을 느끼는 것은 정상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은 어린이, 청소년 및 성인에게서 나타난다면 병리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분리불안장애는 애착 대상(예: 부모, 간병인, 중요한 기타 또는 형제자매 등)으로부터 분리될 때 또는 분리될 것으로 예상될 때 느끼는 불안의 정도가 일상생활에 장애를 초래할 정도로 심하고 지속적인 질환입니다. 

 

부모, 그중에서 어머니가 자신의 옆에 있어야 안심하고 떨어져 있을 때는 어머니와 자신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 서로 못 보게 될까 봐 불안해합니다. 그래서 전화를 걸어서 어머니의 존재를 확인하고 혼자 집에 있는 것을 극도로 두려워합니다. 잠을 잘 때 어머니 옆에서 자야 안심을 하고 어머니와 분리되는 꿈을 꾸거나 어머니와 자신에게 사고가 발생하는 악몽을 꾸게 됩니다. 복통, 두통 등 자주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고 무의식적으로 어머니의 관심과 사랑을 얻으려고 합니다.

분리불안장애 환자
출처 : 탄방동소아과 엠블병원과 함께 알아보는 분리불안..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풀무원건강생활 맘편한케어 테아닌 30정, 1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1. 분리불안장애의 원인

지나치게 밀착된 가족, 부모의 과잉보호하는 양육태도, 의존적인 성향을 가진 아이에게서 분리불안이 자주 나타납니다. 부모가 무의식적으로 아이와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불안해할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1) 환경적 요인

분리불안장애는 연인, 배우자, 애완동물과의 이별뿐 아니라 부모의 이혼, 이사, 전학, 새로운 이웃이나 친구와의 만남, 자연 재해, 애착대상으로부터 강제로 분리되는 상황과 같이 스트레스를 초래하는 사건으로부터 발생하게 됩니다. 성인은 대학 진학이라든지 부모로부터 독립, 출산 등이 분리불안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2) 유전적 생리학적 요인

아동에게는 분리불안장애를 초래하는 유전적 소인이 있고 유전적인 요인이 작용합니다. 아이의 기질이 소심하고 수줍음을 많이 타나는 경우 아이가 특정한 장소나 사람에 익숙하지 않아 불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불안에 대처하는 법:불안장애 이해하고 극복하기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진단기준

분리불안장애로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음 아래 증상 중 3가지 이상이 나타나고, 장애의 지속 기간은 4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또 이런 증상으로 인해서 일상 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경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1) 애착 대상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상될 때 반복적으로 심한 고통을 보입니다(불안, 우울 등).

2) 애착 대상을 잃거나 그에게 해로운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지속적으로 심하게 걱정.합니다(강도, 교통사고 등).

3) 운 나쁜 사고가 생겨 애착 대상과 분리될 것이라는 비현실적이고 지속적인 걱정을 합니다(길을 잃음, 납치, 유괴 등).

4) 분리에 대한 불안 때문에 학교나 그 외의 장소에 지속적으로 가기 싫어하거나 거부합니다.

5) 애착 대상 없이 혼자 지내는 데 대해 지속적이고 과도하게 두려움을 느끼거나 거부합니다.

6) 애착 대상이 가까이 있지 않은 상황이나 집을 떠나는 상황에서는 잠자기를 지속적으로 싫어하고 거부합니다.

7) 분리의 주제와 연관되는 반복적인 악몽을 꿉니다.

8) 애착 대상과의 분리가 예상될 때 반복적인 신체 증상을 호소합니다(두통, 복통, 오심, 구토).

분리불안장애
출처 : 분리불안장애 나타나는 원인과 효과적인 개선 방법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빌리버튼]불안한 마음을 잠재우는 법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무너지지 않는 마음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3. 치료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면담이나 놀이치료, 가족 치료를 시행합니다. 

등교, 심부름 보내기, 잠자리 분리하기를 목표로 하는 행동치료를 하면서 긍정적 강화 요법을 사용합니다. 

긴장이완 요법, 체계적 탈감작기법 등의 인지행동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지속적으로 등교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병행할 수 있는데 정신과에 입원한 상태에서 약물치료를 시작하고 약물용량을 증량하게 됩니다. 주로 사용되는 약물은 삼환계 항우울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항불안제인 벤조디아제핀계 등 여러 약물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정신병원에 입원하는 과정에서 아이가 심한 저항을 보이고 때로는 공생관계인 부모가 아이와 분리되는데 더 큰 저항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이와 헤어지고 만나는 과정인 입원, 면회, 외출, 외박 등을 통해 증상이 호전됩니다. 

4. 경과

예후는 발병 연령이나 공존하는 불안 장애의 유무, 우울증 유무에 따라 다릅니다. 어릴 때 발병하고 어느 정도 학교에 갈 수 있다면 사춘기 때 발병해서 계속 학교를 안 가는 경우보다 예후가 좋습니다. 우울증이 공존하는 경우 예후가 나쁘고 일반적으로 50% 정도는 만성적 경과를 밝게 되고 극히 일부는 광장 공포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엘나스 Calm & Relax 영양제 L테아닌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