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체계, 자연살해세포와 베타글루칸

해피SJ 2023. 7. 10. 09:51
728x90
반응형

가족이나 지인 중에서 암에 걸리거나 어떤 감염병에 걸려 고생하는 사람이 있나요? 그럴 때마다 늘 드는 생각이 나는 얼마나 면역체계가 잘 작동되고 있을까 하는 걱정일 것입니다.
인간의 면역체계는 외부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아주 잘 갖춰진 방어 시스템입니다. 면역체계에는 백혈구, 림프액, 림프절, 가슴샘, 비장 등 여러 가지 기관과 조직들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집니다. 한 마디로 면역체계라는 뜻은 인체의 외부에서 병원체가 인체 내부로 침입을 하면 나도 모르게 이 시스템이 가동되어 병원체를 공격하고 제거하는 것입니다. 면역체계는 크게 선천성 면역체계와 후천성 면역체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의 면역체계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자연살해세포의 기능과 어떤 식품을 섭취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선천성 면역체계

선천성 면역체계는 말 그대로 태어나면서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인간의 피부, 점막, 위산, 백혈구 등이 이 면역체계를 작동시키는 시스템으로, 외부에서 병원체가 침입하자마자 바로 작동하여 병원체를 제거합니다.
선천성 면역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피부, 점막, 눈물이나 침을 분비해서 물리적 장벽을 세워 병원체의 공격하고, 위산, 땀이나 소변이 병원체를 죽일 수도 있고, 백혈구가 직접 병원체를 공격하기도 합니다. 또한 면역글로불린과 보체,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가 작동하여 우리의 몸을 안전하게 지킵니다. 이런 면역체계는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자연살해세포 이야기 많이 들어 보셨죠? 홈쇼핑 광고에도 여러 번 등장해서 아마 잘 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자연살해세포는 백혈구의 한 종류인 림프구의 일종입니다.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에 감염이 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공격해서 죽이는 세포가 바로 자연살해세포입니다.
자연살해세포의 정확한 작용 기전은 우리 몸에서 병원체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의 세포막을 파괴하여 세포를 죽이게 되는데, 세포 내로 직접 침투해서 세포를 괴사시키는 물질을 분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연살해세포는 우리를 각종 감염병과 암으로부터 지켜주는 수호천사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2. 후천성 면역체계

◎ 세포성 면역 : T림파구는 내 몸에 들어온 병원체를 알아차릴 수 있는 기능이 있고 이를 식별하여 내 몸에 있는 세포가 아닌 병원체만 공격해서 죽입니다.

 

 체액성 면역 : B림프구는 T림프구의 도움을 받아 침입한 병원체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항체를 만들어 우리 몸의 체액에 뿌리게 됩니다. 항체가 병원체와 결합해서 무력화시키고 병원체가 백혈구에 의해 잡아 먹히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기억세포 : 기억세포라고 하는 것은 우리 몸에 침입한 병원체에 대해서 기억을 하는 세포를 말합니다. 그래서 다음에 똑같은 병원체가 우리 몸을 다시 침입했을 때 이것을 기억하고 있는 기억세포가 빠르게 작동해서 항체를 순식간에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3. 백신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백신주사를 맞을까 말까’ 하는 고민을 많이 하셨을 것입니다. 백신은 결국 후천성 면역체계를 작동시켜 주는 것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예를 들면 이 바이러스를 있는 그대로 투여하는 것이 아니라 독성을 약화시켜서 우리 몸에 투여를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의 인체는 이 약독화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서 후천성 면역체계를 가동하게 됩니다. 1차 가동이 끝나면 우리 몸에는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대한 기억세포가 형성되게 됩니다.
일상생활을 하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이전에 맞았던 백신에 의해 형성된 기억세포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바로 알아차리고 엄청나게 많은 양의 항체를 만들어 체액에 뿌려 바이러스를 무력화시켜 우리 몸을 지켜내는 원리입니다.

4. 혈청주사

혈청주사를 맞아본 적이 있습니까? 혈청은 혈액에서 혈장과 혈구를 제거한 액체를 말합니다. 혈청에는 항체, 면역글로불린, 보체, 혈청단백질, 혈액응고인자가 들어 있습니다. 우리가 맞는 혈청주사는 혈청에 포함되어 있는 항체를 이용하여 병원체를 제거하고자 하는 치료법입니다.
혈청주사는 감염병에 걸린 사람이나 동물의 혈액에서 혈청을 채취하게 됩니다. 뱀에게 물려 혈청주사를 맞는데 어떻게 혈청주사가 만들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뱀 독을 약화시켜 토끼에게 주사를 하면 토끼는 뱀 독에 대해서 항체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면 토끼의 피를 뽑아 혈청만 모아서, 실제로 뱀에게 물린 사람이나 동물에게 투여를 하면 곧바로 항체를 형성해 뱀 독을 제거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그런데 혈청주사는 부작으로는 두통, 발열, 발진, 근육통, 관절통, 오심, 구토, 설사, 저혈압, 쇼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베타글루칸

베타글루칸은 균류의 세포벽에 있는 다당류입니다.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인 자연살해세포의 활성을 증가시켜 면역력을 향상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면서 항염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항산화 효과도 있는데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정상적인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정리를 하자면 면역력 증진, 항암 효과, 항염증 효과 및 항산화제로 작용하기 때문에 식품이나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베타글루칸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표고, 팽이, 목이, 새송이, 느타리버섯이 있고, 보리, 귀리, 옥수수, 밀이나 쌀 등의 곡물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조류인 김, 미역, 다시마, 파래, 톳에도 있고, 두부, 된장, 청국장, 콩에도 많습니다. 브로콜리, 양파, 마늘, 고구마, 감자나 사과, 배, 포도, 키위, 자몽에도 함유되어 있으니 기호에 맞게 선택해서 섭취하면 좋을 것입니다.
 
건강 공부를 하다 보면 늘 느끼는 것이지만 무엇보다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꾸준한 운동, 올바른 식습관, 질 높은 수면습관, 담배나 알코올 섭취를 금하는 것만 해도 여러분의 면역체계는 안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